랍코리아, 정션박스 세트 자체 개발해 TUV, UL 인증 획득 (솔라투데이 2013년 02월 기사)

3E1X0005

랍코리아, 정션박스 세트 자체 개발해 TUV, UL 인증 획득
고품질 유지와 추적 기능 시스템 통한 안정성 확보

 

 

랍그룹에 있어 솔라 사업은 한국이 메인이다. 1957년 오스카 랍에 의해 창립돼 독일 슈튜트가르트에 본사를 둔 케이블, 커넥터 및 케이블 시스템을 전문적으로 생산, 판매하는 독일 랍그룹의 한국법인인 랍코리아는 한국 화성에 솔라 전용 공장을 건설한 뒤로 솔라 제품을 전량 한국에서 생산해 해외로 수출하는 등의 쾌거를 이뤄내고 있다.

 

이 민 선 기자

 

 

랍그룹은 전 세계 최초로 생산된 산업용 신호케이블로 시작해, 오늘날 지속적이고 끊임없는 노력을 통해 품질과 기술의 혁신을 대변하는 전 세계적인 브랜드로 인정받고 있다. 특히 랍코리아는 국내 대부분의 솔라 케이블을 국산화시킨 개척자의 역할을 해냈으며, 올해도 차별화된 제품 생산을 통해 더 놀라운 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랍코리아에서는 솔라 케이블뿐만 아니라 커넥터와 정션박스를 자체 개발해 TUV, UL 인증을 획득하고 한솔테크닉스, 에스에너지 등 국내 유수의 모듈 제조업체에 정션박스 세트(케이블, 커넥터, 정션박스)를 공급하고 있으며, 해외 모듈 제조업체들과 공급을 추진하고 있다.

 

 

솔라 케이블

 

 


솔라 케이블링은 태양광 시스템에서 생산된 전기를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송전하는데 필요한 모든 전기적 연결 작업을 말하며, 일반적으로 모듈용 케이블링 시스템과 시스템 케이블링으로 구분된다. 모듈용 케이블링은 태양광 모듈에 부착되는 케이블 시스템으로서 정션박스, 커넥터, 케이블로 구성되며, 시스템 케이블링은 모듈 어레이와 파워 컨트롤 시스템(PCS) 간의 전기적 시스템 구성을 위해 케이블, 커넥터, 툴 등을 사용하는 일련의 케이블링 작업이다.

 


솔라 케이블은 UV에 직접 노출되는 등 외부에 설치되고 최소 20년 이상 가동을 유지할 수 있는 장기적 운영과 유지가 필요하다. 때문에 외부충격을 방지하고 신뢰성, 안정성이 요구된다. 실제로 태양광발전 시스템에서 고장 발생의 10~15%가 케이블링 부분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복구시에는 상당한 비용이 발생한다.

 


솔라 케이블 시장은 현재 점차적으로 사용이 증가되는 추세에 있다. 하지만 아직 국내 태양광 시스템 설치시 외부케이블링에 대한 기준이 미흡해 대부분 일반 CV 전선을 이용하곤 한다. 하지만 유럽의 경우 태양광 시스템 설치시 솔라 케이블을 사용하도록 규정하거나 권고하고 있는 점은 국내와는 다른 모습이다.

 


랍코리아의 솔라 케이블은 25년을 보증하는 내구성 확보, 온도 및 날씨 저항성, 주석 도금을 통한 녹슬음 방지, 크로스 링크를 통한 외피의 장기간 기능 유지 및 손상 방지, 낮은 곡률반경을 통한 작업 용이성 등 다양한 특징을 모두 갖췄다.

 


보통 케이블 연결시 솔라 전용 커넥터를 사용하지 않고 CV전선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일반적으로 CV 전선은 수명이 짧고 케이블의 노후화로 인한 누전 위험이 큰 것이 단점이다. 이러한 단점을 인식하고 있는 독일 기업들은 일반 CV 전선에 비해 다소 고가이더라도 솔라 전용 케이블을 쓰는 것이 일반적이다.

 

랍코리아는 국내 최초로 솔라 케이블 국산화에 성공해 양산체제를 확립했으며, 다양한 인증을 통과한 솔라케이블을 공급해오고 있다.

 

 

 

정션박스

 

 


랍코리아의 정션박스는 리본 케이블의 안정적 연결 및 기술 특허를 보유한 저항 최소화로 인해 에너지의 효율적인 전달이 가능하며, 매우 낮은 전류손실과 다이오드의 열을 저하시키는 시스템 특허기술로 인한 장기적 수명을 보장한다. 또한 UL 기준에 적합하고 환경을 고려한 원재료를 선택했으며, 모든 정션박스는 IP67 등급의 높은 보호를 보장한다.

 


랍의 정션박스는 특히 알루미늄, 플라스틱으로 나뉘는데 각각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알루미늄 JB : 형태의 변형 없이 반영구적으로 사용 가능. 다이오드 온도가 플라스틱 대비 20% 이상 저하돼 모듈 효율의 극대화가 가능함. 설치환경이 열악한 사막(고온, 저온)용 모듈에 사용 적합하고 BIPV 모듈에 반영구적인 안정성 유지 가능.

 

 

▲플라스틱 JB : 고어텍스 재질의 ventilation cap을 사용해 열과 습기 방출 기능이 뛰어남. JB 공간이 넓어 온도의 방출성이 우수하고 제품의 내구성이 우수하며 IP67 등급의 방수성을 가지고 있음. JET 인증에 적용돼 있으며 현재 일본 향 모듈에 장착돼 수출되고 있음.

 


이 외에도 케이블, 커넥터 등 자동화 생산라인을 갖추고, 모든 정션박스의 100% 기능 테스트를 거쳤으며, 독일, 한국, 중국 등 글로벌 생산기지를 확보함으로써 고품질을 유지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갖췄다.

 

이뿐만이 아니라 글로벌 운영시스템도 보유했는데, 글로벌 디자인팀, 고객 사양에 적합한 모델 개발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바코딩으로 모든 자재의 추적이 가능하며, 모듈 품질관리와 연계가 가능하도록 하는 등 높은 안정성 확보를 위한 추적 가능 시스템을 확보했다.